학회소개

설립 목적

21세기는 "환경의 세기"라 불릴 만큼 환경문제에 대한 국내외의 관심과 규제 움직임이 갈수록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ESSD (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에 대한 개념이 지구촌 경제에 보편화됨에 따라, 환경효율성 (eco-efficiency)이 경제활동의 중요한 결정요소가 될 것입니다.

생산 과정의 최종단계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 또는 부하만을 처리하던 종말처리의 관점에서 벗어나, 제품 생상을 위한 원료 채취에서 시작하여 제조, 사용, 재활용, 최종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최소화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하에서, 전과정평가(LCA)의 국내 보급, 전과정평가와 관련된 최신 정보 제공, 전과정평가와 관련하여 정부, 연구소, 산업체, 소비자 사이의 교류 촉진, 국내 실정에 맞는 새로운 방법론 개발, 국제적 교류를 위한 창구 개설 등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1997년 『한국전과정평가학회(KSLCA)』를 설립하였습니다.

본 학회는 전과정평가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열려있습니다. 전과정평가(Life Cycle Assessment)에 관심을 가지신 분들과 함께 매년 정기 총회를 개최하여 정보공유와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광범위한 연구 지식과 경험 등을 공유하여 개인의 발전과 더불어 우리나라 산업계의 환경친화적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합니다.

학회장 인사말

한국전과정평가학회(KSLCA)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10대 학회장으로 선출된 건국대학교 허 탁 교수입니다.
지난 1997년에 우리 사회에 총체적으로 환경영향을 평가하는 전과정평가(Life Cycle Assessment, LCA)의 도입은 물론 전과정적인 사고(Life Cycle Thinking)를 전파하려는 취지로 출발한 한국전과정평가학회는 내년이면 20주년이 됩니다.

지난 20년 동안 우리 학회는 다양한 산업활동, 제품, 또는 시스템과 관련된 평가, 정책 및 제도 등의 도입 과정에서 원료취득부터 폐기까지(from cradle to grave)의 전과정을 고려하게 함으로써 우리 사회에 전과정인 사고를 전파하는데 일조를 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그간 학회를 운영해 오셨던 전임 회장님들과 이사님, 그리고 회원여러분의 적극적인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제10대 학회장이란 중책을 맡은 저로서는 그간의 명성은 이어나가고 회원들의 애정 어린 질타는 겸허하게 받아드리면서 앞으로 2년간 회원님들과 함께 학회의 외적 성장과 질적 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자 합니다. 특히, 내년이면 성인이 되는 우리 학회가 양과 질적인 면에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많은 격려와 응원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6.8.
사단법인 한국전과정평가학회 제10대 회장
건국대학교 허 탁 교수